자동광고 네이버 메타태그

 

역사저널 그날 아일랜드 끝나지 않은 독립의 길 부활절 봉기 마이클 콜린스 IRA 내전 북아일랜드 역사저널그날 361회 아일랜드 자유국 선포 100주년 기획 출연진 5월 22일

KBS 역사저널 그날 361회 2022년 5월 22일 방송 시간 출연자 나이 인스타 출연진 프로필

진행 : 최원정

출연자 : 이시원, 허준, 최태성, 허진모, 다니엘, 박상영, 박태균, 박금수 (무기 및 전략 전술 전문가)

이시원 나이 34세 학력 서울대학교 (인류학 / 석사) 인스타그램 @seethewon/

출연 : 데이비드 교수, 피터 빈트,

역사저널 그날 361회

아일랜드 자유국 선포 100주년 기획② 끝나지 않은 독립의 길

독립을 향한 열망 분출! 부활절 봉기

750년간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던 아일랜드.

영국의 계속된 억압과 감자역병으로 인한 대기근으로 많은 아일랜드인들이 죽거나 조국을 떠났습니다.

이에 아일랜드 의용군은 수차례 혁명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일랜드인들의 독립을 향한 열망에 불을 지피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1916년 일어난 ‘부활절 봉기’로 아일랜드의 역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역사저널 그날> 361회 아일랜드 자유국 선포 100주년 기획 두 번째 시간! <끝나지 않은 독립의 길>에서 알아봅니다.

아일랜드의 독립영웅 마이클 콜린스

<역사저널 그날> 비밀의 방이 아이리시 펍으로 변했습니다?

녹화 중 갑자기 위스키를 따르며 돌발행동(?)을 하는 이광용 아나운서인데요.

아이리시 위스키와 벽에 걸린 포스터에서 행동의 단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위스키의 라벨과 포스터의 제목에 모두 이 사람의 이름이 있었던 것인데요.

바로 ‘마이클 콜린스’입니다.

마이클 콜린스는 아일랜드의 독립운동가로, 전국을 돌아다니며 독립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아일랜드 공화국군인 IRA를 이끈 인물입니다.

아일랜드를 한데 묶어 독립으로 이끈 민족의 영웅, 마이클 콜린스를 알아봅니다.

IRA의 對영국 전략 : 게릴라 작전

RA는 영국군에 비해 병력도, 물자도 역부족인 상황에서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택한 방법이 바로 ‘게릴라전’이었습니다!

게릴라전은 일반인이 주력이 되어 기습, 암살, 파괴 등의 작전을 수행하는 하는 전략입니다.

게릴라전을 보다 자세히 알려주기 위해 제707 특수임무단 출신 최영재 교관이 스튜디오에 등장했습니다.

평범해 보이는 시민, 신문지와 중절모 같은 각종 생활 용품들 사이에서 언제 어디서 날아올지 모르는 총알 때문에 영국군과 지도부는 항상 긴장을 늦출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아일랜드 독립을 위해 사활을 건 IRA 게릴라 작전의 모든 것! 최영재 교관과 함께 알아봅니다.

반쪽짜리 독립이 낳은 민족상잔의 역사

계속된 소모전에 지친 영국이 제안한 휴전. 그런데 그토록 독립을 외쳤던 아일랜드 의회의 반응이 이상합니다?!

아일랜드의 독립을 보장하는 협상안이 예상과 달리 근소한 표 차이로 가까스로 통과한 것입니다.

이 협정으로 아일랜드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지만, 북아일랜드 6개 지역을 포함하지 않은 반쪽짜리 독립이라는 점이 문제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완전하지 못한 독립은 또다시 아일랜드에 ‘내전’이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불러 왔습니다.

알면 알수록 한국의 역사와 동질감이 느껴지는 아일랜드의 피, 땀, 눈물의 역사! 5월 22일 일요일 저녁 9시 50분 KBS 1TV <역사저널 그날> 361회 아일랜드 자유국 선포 100주년 기획② <끝나지 않은 독립의 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애니
,